티스토리 뷰
목차
-소개
-역사
-학부
-소개
다트머스 대학교는 미국 뉴 햄프셔 주 하노버에 위치한 사립 대학교입니다. 1769년에 영국 왕립 산림국으로 설립되었으며,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중 하나입니다. 다트머스 대학교는 리버럴 아츠 대학으로, 기초교육과 자유롭고 창의적인 학문적 탐구를 중요시합니다.
학교는 4개의 학부와 18개의 대학원, 의과대학, 비즈니스 스쿨, 정책대학원, 미디어 및 정보기술 프로그램등 다양한 학과 및 전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부 학생 수는 약 4,500명 정도이며, 대학원 학생 수는 약 2,000명 정도입니다.
대학교의 캠퍼스는 총 면적 약 269 에이커입니다. 캠퍼스 내부에는 여러 건물들이 있으며, 대표적인 건물로는 베이커 베리도서관과 헌팅턴하우스 등이 있습니다. 캠퍼스의 분위기는 굉장히 활기차고, 다양한 문화와 전통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매년 다트머스 대학교에서는 학부생들의 축제인 그린 키와 대학원생들의 축제인 가디언 등의 축제가 열리며,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도 이루어집니다. 또한 학생들은 대학교 내부에서 다양한 동아리와 클럽에 참여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친구들과 함께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역사
다트머스 대학교는 1769년에 영국의 마이크러프에서 윌리엄 리거2세, 다트머스 백작의 후원을 받아 설립된 사리배학교입니다.
초기에는 인문학과 신학을 중심으로 교육하였으며, 인디언들의 기독교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하지만, 다트머스 대학교가 현재의 명성을 얻게 된 것은 존 웹스터와 다니엘 웹스터와 같은 유명한 동문들의 활약 덕분입니다.
특히, 다니엘 웹스터는 미국 사법부에서 활약한 위대한 변호사로서 미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케이스 중 하나인 재판관 매너리 대 매디슨사건을 수행하며, 다트머스 대학교의 명성을 높였습니다. 그 후, 대학원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보건학과 공학 분야를 추가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였습니다. 현재는 리버티 벨, 핼러웨이 도서관, 라이프 사이언스 센터등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트머스 대학교에서는 다양한 사건과 역사적 사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사건 중 하나는 1970년 4월 16일에 일어난 다트머스 카니발러스 사건입니다. 해당 사건은 벌써 1960년대부터 일어나고 있던 대학 내부에서의 미국 인권운동과 베트남 전쟁에 대한 시위의 일환으로 일어났습니다. 당시 대학교 내부에서는 아시안계 학생들을 비롯한 일부학생들이 인종차별과 베트남 전쟁에 대한 반대 취지로 시위를 벌이고 있었습니다. 이에 반발하는 일부 학생들은 미국 국기를 올리는 대학 건물에서의 시위를 계획하고, 이를 위해 총기와 폭발물을 지니고 대학 건물에 침입하여 인질을 취하였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다트머스 대학교는 대학 내부에서의 학생 시위와 인권운동에 대한 논란을 야기하였으며, 이후 대학교 내부에서의 다양한 변화와 개혁을 통해 대학의 역사가 바뀌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캠퍼스
웅장한 산세를 지닌 뉴햄프셔주 와이트 마운틴과 버몬트 주의 그린 마운틴에 둘러싸인 269에이커의 다트머스 대학교는 빨간 벽돌로 지어진 기숙사 건물들이며 베이커베리 도서관이 웅장하게 자리 잡고 있고, 강의실 건물이 아이비넝쿨로 뒤덮여 있다. 다트머스 대학교는 보스턴에서 북서쪽으로 약 135마일 떨어진 뉴햄프셔주 해노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269 에이커의 메인 캠퍼스와, 2만 7000 에이커의 산림 지대를 별도로 소유하고 있다.
절경을 이루는 버몬트 주와 뉴 햄프셔 주를 가로 지르는 코네티컷 가의 상류에 하노버 시가 있다.
뉴햄프셔주 해노버 시에 위치해 있는 다트머스 대학교의 269 에이크 메인캠퍼스는 세면에 무리 지어진 대학 건물들과 함께하고 있는 중앙 그린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기숙사와 관리 건물 그리고 입학 사무소를 포함하여 그 그린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범위에 위치해 있다. 다트머스대는 또한 메인 도서관인 베이커베리 도서관을 포함하여 9개의 도서관들이 그 그린의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또한 남쪽면에 위치한 후드 뮤지엄 와 홉킨스센터 그리고 운동시설이 주목할 만한 시설이다.
-학부
다트머스 대학교의 가장 큰 강점은 끈끈한 동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금융권, 법조계, 그리고 정치계 진출이다. 특히 금융권에 거물들을 많이 배출 한것으로 유명한 파이낸스 명문 학교라 볼 수 있다. 세계 5대 사모펀드 인 Apollo Global Management의 창업주이자 CEO인 레온블랙(Leon Black)을 필두로 세계 5대 사모펀드 TPG Capiital의 Co-founder인 제임스 콜터(James Coulter)등 수많은 금융권의 거장들을 배출했다.
다트머스 플랜(Dartmouth Plann, D Plan)이라 불리는 독특한 학제를 운영하고 있따. 1년을 네 학기(가을, 겨울, 봄, 여름)로 나누고, 각 학기를 10주로 편성한다. 네 학기 중 한 학기는 방학(OFF-Term). 10주라는 짧은 시간 동안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세 과목을 수강한다. 쿼터 제도(Quater System)라고도 불리는 이러한 학제는 다트머스 외에도 스탠퍼드 대학교, 시카고대학교, 노스웨스턴대학교등 미국 전역의 많은 대학에서 실행되고 있다.
외국어에 능통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중시하는 학풍 덕에, 학생들은 원하는 경우 2학년이나 3학년때 한 학기 동안 타국에서 유학을 할 수 있다. 2020년 기준 프랑스, 독일, 중국, 일본등 11개 국과 연결된 18개의 해외 외국어 훈련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1983년에 다트머스를 졸업한 티머시 가이트너 전 미국 재무장관은 학부 재학생 시절 참여한 외국어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어를 능통하게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외국어 훈련 프로그램이 아닌 해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각지와 타국에서 전공 공부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교수 대 학생 비율은 8대 1로, 낮은 편에 속한다. 대학교수는 강의를 할 때 비로소 그 존재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학교의 굳은 신념 덕에, 국제 학계에서 큰 업적을 이룬 교수들도 갓 취임한 젊은 교수들과 동일한 강의 시간을 할당받는다.
2019년 학부 과정 신입생의 20%는 동양계미국인, 10%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11%는 라틴계 미국인, 4%는 아메리카 원주민이다. 타국에서 온 유학생들의 비율은 정원의 10%다.